사람에게도 빈혈이 있듯이 강아지도 빈혈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을 여러분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강아지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야 할 강아지 빈혈 증상에 대해 말씀드리겠고요 또 강아지 빈혈을 예방할 수 있는 강아지 빈혈 예방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빈혈 증상
먼저 강아지 빈혈이라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말씀드리겠습니다.
- 강아지 빈혈이란? 강아지의 혈액 속에 헤모 글리 빈(적혈구)이 부족한 상태를 말합니다. 또 IMHA이라는 강아지 빈혈의 종류도 있고 IMHA는 면역 매개성 용혈성 강아지 빈혈이라고도 합니다.
강아지 빈혈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 재생성 강아지 빈혈: 외부의 충격이나 부상으로 인해서 강아지에게 과다 출혈이 발생한 경우에 적혈구가 감소하여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빈혈 현상입니다.
- 비 재생성 강아지 빈혈: 외부가 아닌 내부의 문제로 인해 생기는 강아지 빈혈입니다. 강아지의 골수암, 신장 질환 등으로 인해서 강아지에게 적혈구가 잘 만들어지지 않을 때에 나타나는 빈혈 현상입니다.
- 강아지 면역 매개성 용혈성 강아지 빈혈(IMHA): 강아지의 면역체계에 문제가 생겨서 강아지 적혈구에 대한 자가 항체가 만들어져서 스스로 파괴하는 자가면역의 질환이라고 합니다. 기저 원인이 없이 생겨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강아지 빈혈의 증상.
- 강아지에게 무기력증이 오는 증상이 있습니다.
- 강아지 귀의 안쪽이나 강아지 잇몸의 안쪽이 창백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 강아지가 갈색 소변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 강아지의 눈이나 잇몸이 노랗게 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강아지가 구토나 설사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강아지에게 빈혈이 생겼을 때는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강아지 빈혈의 예방 방법
강아지 빈혈의 증상은 원인이 정확하게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하면 예방이 된다라고 정확하게 이야기는 할 수 없는 강아지 질병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강아지들에게 꾸준한 건강 검진과 견주님들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강아지들에게 충분한 과일과 단백질 그리고 채소를 주고 철분이 많은 영양제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강아지의 면역력을 신경 써야 하는 것도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원하게 강아지 빈혈 예방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드릴 수없는 것이 너무 아쉬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강아지 빈혈이 의심된다면 재빨리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마치며
강아지 빈혈에는 이 외에도 진드기 감염으로 인한 강아지 빈혈도 있고 다른 강아지 종양으로 인한 강아지 빈혈이 있는지도 알아보아야 한다 합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렇게 강아지 빈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 빈혈의 증상과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강아지 빈혈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강아지를 키우고 계신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려 합니다. 다음 시간에 더욱 좋은 정보를 드리러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