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코로나 생활 지원비에 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번 3월 16일에 코로나 생활 지원금의 기준이 바뀌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코로나 생활 지원비의 신청 방법과 신청 기준까지 여러분에게 자세하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과연 어떤 식으로 바뀌었을까요?
일단 코로나 생활지원비란 코로나 확진이 되면 입원이나 자가 격리를 하게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소정의 생활지원비나 유급휴가 비용이 나오는것 알고 계신가요? 코로나 확진이 되어 잠깐 동안 일을 못하고 격리되신 분들에게 소정의 지원비를 주는 것이 코로나 생활 지원비입니다.
코로나 생활 지원비 기준 변경
일단 코로나 생활 지원비의 기준이 어떻게 변경되었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확진 판정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PCR 검사를 따로 안 받아도 전문가용 신속항원 검사나 응급용 유전자 선별 검사를 받고 양성이 된다면 추가로 PCR 검사를 받지 않아도 확진자로 분류가 된다고 합니다. 전문가용 신속항원 검사는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이란 곳에서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호흡기 진단 클리닉에서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60대 이상 코로나 확진자 분들은 팍스 로비드라는 먹는 코로나 치료제를 무료로 처방받으실 수 있습니다.
-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은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의 홈페이지나 코로나 19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코로나 생활 지원비 기준
2022년 03월 16일부터 바뀐 코로나 생활 지원비 기준은 격리 일수에 상관없이 하루에 2만 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5일 동안 받으실 수 있고요 그렇게 되면 가구당 10만 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격리자 수에 따라서 1인은 10만원 2인 이상은 15만원을 지원받으실수 있다고 합니다. 결론은 2인이든 3인이든 더 많든 최대 15만원만 받으실수있습니다.
생활 지원비가 지원이 안 되는 경우
이번에는 생활 지원비가 지원이 안 되는 경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회사에서 유급휴가를 받는다면 코로나 생활 지원비는 지원이 안됩니다.
대신에 회사에서 유급 휴가 비용을 지급받게 되는데요 유급 휴가비용은 전에 7만 3천 원이었는데 이번에는 4만 5천 원으로 줄었다고 합니다.
지원일 수도 5일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총 22만 5천 원만 지급된다고 합니다.
- 유급 휴가 비용은 대기업과 중견 기업은 지원이 안됩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만 지급이 됩니다.
코로나 생활 지원비 신청 방법, 신청 기준
이제 코로나 생활 지원비의 신청 방법과 신청 기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신청 방법입니다.
코로나 생활 지원비 신청은 신분증과 통장 사본을 가지고 관할 읍, 면, 동에 있는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방문 신청을 하시거나 우편이나 팩스 그리고 이메일로도 비대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비대면으로 신청할 때는 확진자의 당사자 계좌로만 신청이 가능한 점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 코로나 생활 지원비 신청은 격리 해재후에 3개월 이내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유급 휴가 비용은 코로나 생활 지원비와 마찬가지로 격리 해재후 3개월 이내에 신청하셔야 하고요 국민연금 공단 각 지사에 사업주가 신청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코로나 생활 지원비 신청 기준
신청 기준은 위의 글을 한번 더 참고하시면 됩니다. 일단 확진자 분들을 대상이고요 확진자 분들 중에서도 해외입국 격리자나 격리 수칙과 방역 수칙 위반으로 인한 확진자분들은 코로나 생활 지원금 신청 제외 대상자이니 참고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코로나 생활 지원비 포스팅 마무리
자 오늘은 이렇게 코로나 생활 지원비에 관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요즘 코로나 확진 자기 매일같이 30만 명 정도씩 나오고 있는 중입니다. 국민의 10명 중 1~2명은 확진된 것이고 앞으로 더 많은 확진자가 나올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는데요 코로나 생활 지원비를 받는 것도 좋지만 가장 좋은 것은 코로나에 걸리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건강이 우선이니 꼭 건강을 먼저 챙기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요즘은 코로나 확진자 수가 늘어서 어떤 지자체에서는 예산 부족으로 인해 실제로 지급이 안 되는 지역도 있고 확진자 수에 따라 조기 소진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이점 참고하셔서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포스팅 마무리하겠습니다. 다음번에 더 좋은 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