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입술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입술만 봐도 건강이 보인다는 말이 있죠? 그래서 입술로 건강을 체크하는 방법과 입술 색깔로 보는 건강 진단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입술 상태를 통해 우리 몸의 어떤 장기와 연관이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입술이 빨간 이유는 입술 피부가 얇기 때문에 모세혈관들이 다 보여서 붉은색으로 보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입술을 보면서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모세혈관은 심장과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입술로 심장 건강도 체크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자 그럼 입술로 보는 건강상태 아래 본문을 봐주시길 바랍니다.
입술 건강 체크 방법
입술 건강 체크 방법을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입술 색깔은 좀 더 밑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 입술이 트고 갈라졌을 때: 위장에 열이 많다는 증상입니다. 또 면역력 저하로 인한 구순구각염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 입술에 물집이 생긴 이유: 마찬가지로 면역력과 면역 기능의 저하가 생겼음을 의미합니다. 또 스트레스와 과로가 심하면 생깁니다.
- 입술이 바짝 마른 상태: 간에 무리가 온 증상 입니다. 입술이 트고 바짝 마르면 스트레스나 긴장이 많은 사람일 수 있습니다.
- 입술의 껍질이 자주 벗겨질 때: 장속에 유산균이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 입술 주변에 뾰루지가 나는 이유: 자궁이나, 방광 쪽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질염이나, 골반염, 방광염 등 생식기 염증이 있을 수도 있다 합니다.
- 입술에 핏기가 없을 때: 빈혈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입술이 부어오를 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때입니다.
이렇게 입술과 입술 주변으로 건강 체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입술 상태가 어떤지 거울을 보면서 체크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입술 색깔 건강 진단 방법
이번에는 입술 색깔로 보는 건강 진단 방법입니다. 과연 어떤 증상들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입술 색깔 파란색
파란색 입술색은 피곤할 때 산소 포화도가 떨어져서라고 합니다. 시퍼런 입술들은 산소 포화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또 푸른 입술은 몸이 차가운 체질의 사람들에게 나타나는데요 저체온 증상일 때 많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날씨가 춥지 않은데도 입술이 파란 분들은 심장에 병이 있거나 매우 심한 빈혈이 있을 때입니다. 그래서 청색증이 생긴 경우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입술 색깔 하얀색
하얀색 입술색은 심장에서 입술로 피가 잘 가지 않는 경우라고 합니다. 빈혈이 있다거나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수축이 되어있는 경우에 하얀 입술이 나타나고요 아토피나 천식환자 등도 입술이 하얘질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맨 처음 심장의 이유로 입술이 하얗게 질린다면 위급한 상황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3. 입술 색깔 심한 빨간색
붉은색 입술은 열이 많다는 뜻입니다. 체온이 높아지면 입술의 모세혈관이 팽창하게 되면서 더욱 붉어진다고 합니다. 입술이 너무 빨간색일 때는 열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4. 입술 색깔 검은색
췌장이나 간의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고요 또 심하면 암등의 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혈이 쌓인 문제일 수도 있는데요 이전에 다쳤거나 혈액순환의 문제가 생겼을때 입술이 검붉은 색을 띄게 된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짠음식이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먹어 소화기관의 문제일수 있다고 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입술 상태와 입술의 색깔로 건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거울을 보시고 편안하게 얼굴을 들여보시고 입술을 관찰하셔야 증상이 어떤지 잘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입은 음식을 먹고 숨을 쉬는 등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체 구조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입술이 건강을 보는 잣대가 된다고 합니다. 몸이 안 좋으실 때는 입술 건강을 체크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혓바닥으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포스팅 남겨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