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소비기한이란 무엇인지 설명드리려고 하고 또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어도 되는 음식이나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어도 되는 최대 소비기한은 얼마나 되는지 제품과 음식별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통기한과 소비 기한에 대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유통 기한과 소비 기한
일단 소비 기한과 유통 기한 이 두 가지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드려야겠지요? 과연 어떤 차이점이 있을지 알아봅시다.
- 유통기한: 유통기한이란 제품이 시중에 판매될수있고 유통될 수 있는 기간을 말합니다. 그리고 제품의 신선함 정도를 나타낸다고 하는데요 편하게 생각해서 제품이 만들어지고 판매가 가능한 기한을 말한다고 합니다.
- 소비기한: 소비기한이란 음식이나 제품을 먹을수있는 기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신 보관 조건에 따라 달라 지기 때문에 이 점은 유의하셔서 소비기한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의 차이점은 이렇게 나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보관만 잘 한다고 하면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을 수 있는 기간을 소비기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을수있는 음식과 기간
자 이제 유통기한이 지나도 섭취가 가능한 기간에 대해서 또 먹을 수 있는 음식들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각 제품과 음식들의 소비기한이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1. 식빵 소비 기한.
식빵은 유통기한이 지난 후 18일 뒤에 까지 섭취해도 된다고 합니다.
- 미개봉 그리고 냉장 보관 기준 18일 입니다.
2. 계란 소비 기한.
계란은 유통기한이 지난 후 25일 뒤까지 먹어도 된다고 합니다.
- 냉장 보관 기준입니다. 그렇지만 소비 기한은 꼭 지키셔야 안전하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3. 치즈 소비 기한.
치즈는 유통기한이 지난 뒤에 70일 뒤까지 먹어도 된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미개봉과 냉장보관 기준입니다.
4. 두부 소비 기한.
두부는 유통기한이 지나고 90일 후까지 먹어도 됩니다.
- 미개봉 기준이고 두부는 개봉 후에 매우 쉽게 상하기 때문에 개봉된 두부는 소비기한이 매우 짧습니다.
5. 파스타면 소비기한.
파스타면과 스파게티면은 유통기한이 자난 후 1년까지도 먹어도 된다고 합니다.
- 단 서늘한 곳에 보관 기준입니다.
6. 우유 소비기한.
우유는 유통기한이 지난 후에 45일 뒤까지 마셔도 됩니다.
- 냉장보관 기준이고 미개봉 기준입니다. 개봉된 우유는 가급적 빨리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7. 마요네즈 소비 기한.
마요네즈는 유통기한 경과 후에 90일까지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아닌 꼭 냉장 보관을 했을 때 90일까지 섭취하 실수 있습니다.
8. 케이크 소비 기한.
생크림 케익 등등 케이크의 유통기한이 지난 후에 2일 정도까지 먹어도 된다고 합니다.
- 냉장보관 기준이고 구매한 날짜로부터 이틀 뒤까지 먹어도 됩니다.
이렇게 8까지의 제품과 음식들의 유통기한과 소비 기한을 정리해드렸습니다. 가급적 안전하게 음식을 드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이렇게 유통 기한과 소비기한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또 소비기한의 정확한 뜻은 무엇인지 여러분들에게 설명드렸고요 또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어도 되는 음식과 기간에 대해서도 정리를 해드렸습니다. 그래도 우유나 유제품들은 빠르게 섭취하는 것이 더 안전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날이 추워지는 시기라 음식이 상할 걱정은 여름보다는 많이 줄어들겠지만 그래도 조심하는 것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려고 합니다. 다음 시간에 더욱 좋은 정보들과 유익한 글들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